1편에 이어서 시작합니다. 전 포스트를 참조해주세요.

앞선 포스트에서 말씀드렸듯이 작업이 꽤나 난해합니다... 아직 도감내의 데이터에서 추가한 타입을 표시하는 방법도 알아내지 못했습니다만 상태창/배틀 시에 신타입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내어 포스팅해봅니다.

 

새로운 툴이 하나 필요합니다.

ConsoleTool이라는 툴인데, 팔레트를 바꿔주는 작업 시에 사용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저같은 경우 최신버전은 작업이 제대로 안되더군요. v30베타버전 사용합니다.

 

먼저 타입 아이콘이 위치한 곳은 a/0/0/8입니다.

Crystaltile2나 NitroExplorer2b, Kiwi editor등 편하신 대로 추출해주세요. 저는 크리스탈타일을 이용하겠습니다.

롬을 불러오신 후 Ctrl+N 또는 NDS아이콘을 클릭하셔서 a/0/0/8 파일을 추출합니다.

 

 

추출한 a/0/0/8 파일을 kiwi editor나 Crystaltile2를 이용해서

a008-74.NCLR 파일을 추출해주시고 a008-236.NCGR.I 파일은 압축해제해주세요.

 

 

 

 

팔레트 파일인 a008-74.NCLR 파일부터 수정하겠습니다. ConsoleTool을 이용해서 NCLR파일을 불러오셔서

빨간 네모칸에 있는 3개의 색의 RGB값을 페어리타입의 색과 맞게끔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수정하시는 색깔은 아래 그림을 참조해주세요.

 

 

상단의 제일 연한색이 빨간 네모칸의 왼쪽 색, 중간 분홍색이 빨간 네모칸의 가운데 색, 아래 제일 진한 분홍색이 빨간 네모칸의 오른쪽 색입니다.

저는 왼쪽을 (RGB순으로) 248/184/232, 가운데를 232/136/224, 오른쪽을 240/80/224로 맞췄습니다.

색을 수정하셨으면 상단메뉴의 File - Extract를 클릭하셔서 새로운 팔레트 파일을 저장합니다.

 

 

Crystaltile2로 돌아가셔서 색이 수정된 팔레트파일을 적용시켜주세요.

 

 

이제 Crystaltile2이나 Hex editor를 열어서 a008-236.NCGR.I 파일을 열고 Hex값을 다음과 같이 바꿔주세요.

 

 

변경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Crystaltile2로 변경된 a008-236.NCGR.I 파일을 열어서 타일뷰어로 들어가주세요.

(F5 또는 산모양 아이콘 또는 보기 - 타일뷰어)

속성에서 Tile 형태를 GBA 4bpp로, 팔레트 탭에서 수정된 팔레트(a008-74.NCLR)를 불러오시고

보기 - 타일 크기 창에 맞추기 클릭해주세요. 팔레트 탭에서는 3번째 팔레트를 선택해주세요.

(가운데에 작게 보이는 빨간 네모칸 확인해주세요.)

 

 

 

 

가로를 4칸으로 맞춘 후에 Ctrl+→(키보드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서 안깨지게끔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제대로 됐네요.

이제 a008 파일을 Crystaltile2로 불러오셔서 헥스값이 변경된 a008-236.NCGR.I파일을 압축하셔서 적용시켜주세요.

 

 

 

 

새로운 a008-236 파일로 적용하신 뒤 롬파일을 불러오셔서 a008 파일을 변경시켜 적용시켜주세요.

 

 

이런게 뜨는데 그냥 확인눌러주시면 됩니다. Crystaltile2를 종료해서 롬파일을 저장하신 후 확인해보세요.

저는 실험을 위해 파이리에 페어리타입을 추가하고, 불꽃펀치를 페어리 타입으로 바꿔봤습니다.

 

 

 

상태창과 배틀 시에도 제대로 출력되는 모습입니다.

 

아직 도감상에서는 노말타입으로 출력됩니다.

a/0/6/8에 도감상의 타입아이콘 데이터가 있는데, 변경한 ???타입의 도감상 타입아이콘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타입 기술인 저주는 있지만 ???타입 포켓몬은 없으니까요.)

앞선 포스트처럼 빈 오버레이에 포인터를 지정해줘서 도감에도 ???타입이 출력되도록 수정해야할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는 포켓몬스터 nds 롬핵이 거의 없다시피 해서 정보찾기가 너무 힘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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